3D 맥스에서 로우폴리곤 건물 모델링1 - 위성사진 맵핑하기(plane)
- 3D맥스/제작노트
- 2022. 4. 17.
3D 맥스에서 로우폴리곤 건물 모델링1 - 위성사진 맵핑하기(plane)
카카오 지도의 위성지도와 로드뷰를 사용하여 3dmax에서 로우 폴리곤 건물 만드는 방법
1)지도에서 제작할 건물을 검색하고 위치로 이동한다. 예에서 카카오 위성 지도에서 여주박물관을 검색하였다.
2)건물이 잘 보이도록 화면의 구도를 설정하고 가로, 세로 길이가 동일한 사이즈의 이미지를 캡처 및 저장한다.
3)3D맥스에서 가로, 세로 길이가 동일한 plane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오브젝트를 원점에 위치시킨다(0, 0, 0)
4)위성사진 이미지를 plane 오브젝트의 디퓨즈 맵 텍스처로 사용한다.
5)뷰포트를(top view) 선택한다. 뷰포트에서 텍스처의 해상도가 낮은것을 확인할수있다.
6)뷰포트(top view) 좌측 상단 default shading을 클릭하고 viewport global settings로 이동한다.
7)display performance 탭에서 texture maps의 해상도를 설정한다. 예에서 1024 pixels로 설정하였다.
8)뷰포트(top view)에 표시되는 텍스처의 해상도가 이전보다 높아진것을 확인할수있다.
9)위성사진에서 건물의 상하좌우 면이 그리드(grid)와 평행 및 수직이 아닌것을 확인할수있다.
10)회전툴(rotate)을 사용하여 plane 오브젝트를 회전시킨다(건물의 상하좌우 면이 그리드(grid)와 평행 및 수직이 되도록 회전시킨다)
11)plan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한후 object properties로 이동한다.
show frozen in gray를 체크해제하고 확인한다.
12)plan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한후 freeze selection을 선택한다.
13)plane오브젝트에 위성사진 이미지를 맵핑하였으며 씬에서 선택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하였다(freeze se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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