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맥스에서 fbx 파일 내보내기 오류(gimbal lock exists)해결

3D 맥스에서 fbx 파일 내보내기 오류(gimbal lock exists)해결

3Dmax에서 모델 및 애니메이션을 fbx 파일로 내보내기할때(export) gimbal lock exists 오류가 표시되는 경우 해결방법

 

1)모델을 선택한다.

 

2)skin 및 애니메이션이 완료된 모델로 modifier에서 mesh의 상위에 skin이 존재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3)utilitis에서 reset XForm을 클릭하고 reset selected를 선택한다.

 

4)추가된 XForm을 skin하위에 위치시키고 collapse To를 선택한다.

 

5)skin의 advanced parameters에서 always deform을 체크해제한다.

 

6)씬에서 bone objects만 표시한다(display에서 geometry에 체크)

 

7)모든 bone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8)상단의 animation 메뉴에서 bone tools로 이동한다.

 

9)bone properties에서 bone on에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하고 reset scale를 클릭한다.

 

10)다시 모델의 geometry를 표시한다.

 

11)모델의 skin에서 always deform에 체크한다.

 

12)모델 및 애니메이션을 export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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