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 기본 조명의 그림자 종류(shadow map, area shadow, raytraced shadow)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4, scanline renderer)
기본 조명과 스캔라인렌더러를 사용하여 표현할수있는 그림자의 종류
1)조명에 의한 그림자를 표현하기 위해 평면 오브젝트(plane1)와 창문 프레임 오브젝트(box)를 추가합니다. 창문 프레임의 중앙에는 불투명도(opacity)의 수치를 낮춘 투명한 재질을 적용한 유리창 오브젝트(plane2)를 위치시킵니다.
shadow map
2)씬에 새로운 조명 오브젝트(omni light)를 추가하고 shadows의 on에 체크합니다.
그림자 유형에서 shadow map를 선택하고 렌더링해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3)shadow map는 그림자에서 재질의 불투명도(opacity)를 표현하지않는 확인할수있습니다.
area shadows
4)그림자 유형에서 area shadows를 선택하고 렌더링합니다.
5)area shadows는 그림자에서 재질의 불투명도(opacity)를 반영하지않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6)오브젝트에서 거리가 멀어질수록 그림자가 희미해지는것(soft light)을 표현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ray traced shadows
7)그림자 유형에서 ray traced shadows를 선택하고 렌더링합니다.
8)ray traced shadows는 그림자에서 재질의 불투명도를 표현하지만 거리에 따라서 그림자가 희미해지는것을 표현하지않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area shadows, transparent shadows
9)그림자 유형에서 area shadows를 선택합니다.
10)optimizations에서 transparent shadows의 on에 체크하고 렌더링해서 확인합니다.
11)그림자에서 재질의 불투명도와 오브젝트의 거리에 따라서 그림자가 희미해지는것(soft light)을 모두 표현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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