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스피드트리(speed tree)파일 임포트하기(export, import)

유니티(unity)에서 스피드트리(speed tree)의 나무 오브젝트 임포트하기

유니티에서 에셋으로 임포트(import)할수있는 스피드트리(speed tree)파일은 확장자가 .spm 또는 .st 이다. 

아래 예는 speedtree modeler unity subscription edition를 사용하여 .st파일로 export하고 유니티에서 임포트하는 과정이다.


1)스피드 트리 모델러를 실행한다. 버전은 speedtree modeler 8.4.2(unity subscription edition)를 사용하였다.


2)사용자 트리 또는 스피드트리 라이브러리의 트리를 열기한다.


3)트리를 export하려면 상단의 file 메뉴에서 export to unity3D를 선택한다.


4)유니티에서 사용가능한 트리의 파일 확장자인 .st로 저장한다.


5)export 옵션에서 LOD, 지오메트리(geometry), 텍스쳐, 아틀라스를 설정하고 확인한다(트리의 LOD와 빌보드는 dynamic LOD에서 설정가능하다)


6)export가 끝나면 아웃풋 폴더에서 .st 파일과 텍스쳐를 확인할수있다.


7)위에서 저장한 에셋을 유니티에서 임포트한다. 


8)아래에서 fix now를 클릭하면 임포트한 노말 텍스쳐에 대해서 타입을 normal map으로 변경한다.


9)임포트한 스피드트리 에셋이 LOD 그룹 및 빌보드를 가지고있는것을 확인할수있다.


10)임포트 세팅에서 LOD 및 빌보드 기타 설정을 할수있다.


11)에셋을 씬에 생성한다.



12)이 트리를 유니티 터레인에서 사용하려면 먼저 터레인을 생성하고 edit trees에서 해당 에셋을 추가한다.


13)추가한 트리는 painting으로 생성할수있으며 터레인 시스템에서 관리된다.


https://docs.unity3d.com/kr/530/Manual/SpeedTree.html

https://docs.unity3d.com/Manual/SpeedTree.html?:/answers.unity.com/questions/1306298/speedtree-with-lightmap-static-generating-black-t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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