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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맥스 브이레이(v-ray)에서 부식된 금속 재질 표현하기(VRayBlendMtl)
(사용 버전 - autodesk 3ds Max 2018, V-Ray Adv 3.60.03)
금속의 기본 재질(base material)
1)첫번째 브이레이재질(VRayMtl)에서 diffuse에 mix 맵을 추가합니다.
2)mix 맵에서 두가지 서로 다른 텍스처(yellow1, yellow2)를 mix amount map을 사용하여 혼합합니다.
yellow1
yellow2
mix amount map
3)렌더링하면 혼합된 두가지 텍스처를 diffuse 색상으로 사용하는 재질이 표현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금속의 부식 재질(coat material)
3)두번째 브이레이재질(VRayMtl)에서 diffuse에 금속의 부식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부식된 금속의 재질(VRayBlendMtl, base material + coat material)
4)새로운 브이레이 혼합재질(VRayBlendMtl)에서 base material에 금속의 기본 재질, coat material에 부식 재질을 설정하고 blend amount에 혼합에 사용할 흑백 이미지를 설정합니다.
blend amount map
5)렌더링하면 금속의 기본 재질에 부식 재질이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6)금속의 부식 재질(coat material)에서 브이레이혼합재질(VRayBlendMtl)의 blend amount에 사용한 흑백 이미지를 범프 맵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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