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로 vertex animation 가져오기(3d max에서작업)

맥스에서 제작한 버텍스 애니메이션을 유니티에서 사용하기

포인트 캐시를 이용한 방법이있지만 아래 예에서는 버텍스 애니메이션을 skin 데이터로 변환한후 유니티로 가져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1)먼저 예에서 사용할 나뭇잎 오브젝트를 제작하였다.

2)soft selection으로 최하단 버텍스를 제외하고 선택하였다.

3)키 애니메이션을 이용하여 나뭇잎이 바람에 좌우로 흔들리는것을 연출하였다.

4)위에서 작업한 오브젝트의 버텍스 애니메이션을 유니티로 가져가기위해서 어셋 스토어에서 아래 무료 어셋(in2Unity for 3dsmax)을 다운로드하고 유니티에서 임포트한다.

5)유니티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위에서 임포트한 어셋이 위치한 폴더에서 맥스 스크립트(.mse)를 확인할수있을것이다.

6)맥스에서 이 스크립트를 실행한다(run script에서 해당 스크립트를 선택)

이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모델의 버텍스 애니메이션을 스킨 데이터로 변환할것이다. 아래 과정을 진행하기이전에 원본을 백업한다(스크립트 실행중 애니메이션된 모델을 콜랩스하기때문)

7)스크립트에서 pick를 클릭하고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프레임을 설정하고 start를 클릭하면 변환을 시작한다.

8)위 작업이 완료되면 오브젝트의 버텍스에 포인트 헬퍼가 생성되고 skin 모디파이어가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다.

9)helper를 포함한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fbx export한다. 옵션에서 애니메이션에 체크한다.

10)유니티에서 임포트하였다. 

11)게임을 실행하면 애니메이션을 확인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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