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두가지 파티클 시스템(Shuriken Particle System, VFXgraph)
Shuriken Particle System
유니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모듈 기반의 파티클 시스템으로 일반적인 시각적 효과를 제작하는데 사용할수있습니다. 비교적 고수준의 파티클 시스템으로 CPU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주요 물리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으며 각 개별 파티클의 위치, 색상 및 기타 파티클 속성을 확인하고 제어할수있습니다.
https://learn.unity.com/tutorial/introduction-to-particle-systems#
VFXgraph
유니티 URP 및 HDRP에서 사용할수있는 노드 그래프 기반의 파티클 시스템으로 일반적인 시각적 효과 뿐만아니라 복잡한 시뮬레이션 및 시각적 효과를 제작하는데 사용할수있습니다. 비교적 저수준의 파티클 시스템으로 GPU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더 많은 개수의 파티클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복잡한 시뮬레이션 및 시각적 효과를 구현할수있습니다. VFXgraph는 컴퓨트 쉐이더(compute shader)를 지원하는 장치에서 동작합니다.
https://unity.com/how-to/introduction-vfx-graph-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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