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Unity) 터레인(Terrain) 독립적으로 복사하는 방법
- 유니티게임개발/터레인
- 2024. 7. 16.
유니티(Unity) 터레인(Terrain) 독립적으로 복사하는 방법
일반적인 방법으로 복사한 터레인 오브젝트는 동일한 터레인데이터를 공유하기때문에 독립적으로 사용할수없습니다. 터레인 툴박스(Terrain Toolbox)의 Duplicate를 사용하면 동일한 터레인을 복사하는 동시에 독립적으로 사용할수있는 새로운 오브젝트로 설정합니다.
터레인 오브젝트 준비
1)씬에서 터레인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2)페인트 텍스처(Paint Texture) 도구를 사용하여 지형에 추가된 텍스처와 터레인 레이어를 확인할수있습니다.
3)페인트 나무(Paint Trees) 도구를 사용하여 지형에 배치된 나무 오브젝트 목록을 확인할수있습니다.
4)터레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Inspector)에서 디버그 모드로(Debug) 변경합니다.
5)터레인 데이터(TerrainData)를 참조하고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6)터레인 데이터는 Splat 맵을 포함합니다.
7)터레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복사합니다(Copy)
8)새로운 씬을 생성하고 복사한 터레인 오브젝트를 붙여넣기합니다(Paste)
9)일반적인 방법으로 복사한 터레인 오브젝트는 동일한 터레인 데이터를 공유하기때문에 독립적으로 사용할수없습니다.
Paint Texture, Paint Trees 도구를 사용하여 터레인을 수정하면 터레인 데이터를 공유하는 모든 터레인을 동시에 수정합니다.
터레인 오브젝트 독립적으로 복사
10)Terrain의 Terrain Toolbox를 선택합니다. Terrain 메뉴가 표시되지않는다면 패키지 관리자에서 Terrain Toolbox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11)터레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Terrain Toolbox의 Terrain Utilities에서 Duplicate를 선택합니다.
Duplicate는 터레인 오브젝트를 복사하는 동시에 기존의 터레인 데이터(TerrainData)를 복사하여 생성한 새로운 터레인 데이터를 참조합니다.
12)터레인 오브젝트가 복사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기존의 터레인 오브젝트를 비활성화하거나 제거합니다.
13)복사한 터레인 오브젝트는 기존의 터레인 데이터(TerrainData)를 복사한 새로운 터레인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14)복사한 터레인 오브젝트의 Paint Texture를 확인합니다.
15)새로운 터레인 텍스처와 레이어를 설정합니다.
16)Paint Trees에서 새로운 나무 오브젝트 프리팹을 설정합니다.
17)기존의 터레인 씬을 구성하는 오브젝트를 새로운 터레인 씬에 추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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