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root motion 애니메이션 설정하기

3D맥스에서 root motion 애니메이션 설정하기

3D맥스에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in-place(IP)에서 root motion(RM)으로 변경하고 유니티에서 불러오기하는 방법이다. 유니티 에셋스토어의 유료 에셋을 사용하였다.

assetstore.unity.com/packages/3d/characters/animals/reptiles/crocodile-8696?locale=ko-KR

in-place 애니메이션(swim)

 

루트 모션(root motion)은 애니메이션에 존재하는 root transform의 모션이 게임오브젝트의 위치(transform position)와 회전(transform rotation)을 제어한다. 

 

1)맥스에서 root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2)키 프레임을 추가하여 y축으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생성한다.

 

3)상단의 graph editors에서 track view - curve editor로 이동한다.

 

4)root 오브젝트의 곡선 그래프의 포인트를 선택한다.

 

5)그래프 및 곡선의 유형을 linear로 설정한다(set tangents to linear)

 

6)root 오브젝트에 모션이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다(root motion 애니메이션)

 

7)root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8)상단의 animation 메뉴에서 bone tools로 이동한다.

 

9)bone properties에서 bone on에 체크한다.

 

10)애니메이션을 내보내기하려면 상단의 file 메뉴에서 export로 이동한다.

 

11)convert deforming dummies to bones, animation에 체크하고 확인한다.

(모델이 존재하면 추가적으로 deformations의 skin에 체크)

 

12)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불러오기한다.

rig의 avatar definition와 root node를 설정한다.

 

13)animation에서 애니메이션 클립의 loop time에 체크하고 root transform 속성을 설정한다.

 

14)씬에서 캐릭터의 애니메이터 컴포넌트에서 apply root motion에 체크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