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에셋 curvy - 스플라인 생성하기(draw spline)
- 유니티게임개발/기초공부
- 2021. 6. 19.
유니티 에셋 curvy - 스플라인 생성하기(draw spline)
1)씬에 새로운 스플라인을 생성하기위해서 scene view의 좌측 상단 curvy toorbar ui에서 draw spline을 선택한다.
2)스플라인을 정렬할 평면을 선택한다. 예에서 xz평면을 선택하였다.
3)씬에서 ctrl+좌클릭으로 포인트를 추가하여 스플라인을 생성한다. xz평면을 활성화하였기때문에 포인트의 y값이 0을 가지는 스플라인을 생성하였다.
4)hierarchy에서 스플라인 오브젝트(curvy spline)를 확인할수있다. 스플라인 오브젝트는 자식오브젝트로 포인트를(CP, curvy spline segment) 가지고있다.
5)스플라인 오브젝트에 curvy spline 컴포넌트가 추가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다.
6)컴포넌트의 하단에서 스플라인을 구성하는 포인트(CP, control points)와 포인트를 잇는 선의개수(segments), 스플라인의 길이(length), 캐시포인트가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7)interpolation에서 곡선을 정의하는 몇가지 방법을 제공한다(linear, catmull rom, TCB, bezier) 예에서 bezier를 선택하였다.
8)스플라인의 포인트를 선택하면 bezier options이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auto handles를 체크해제하면 해당 포인트의 핸들을 표시하며 이 핸들로 곡선을 수정할수있다.
9)스플라인 및 포인트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scene view의 좌측에서 해당 오브젝트에 대하여 사용할수있는 도구들을 표시한다.
10)view를 클릭하고 씬에서 표시할 항목들을 선택한다. orientation, tangents에 체크한다.
11)스플라인의 orientation 및 tangents가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12)curvy spline 컴포넌트에서 orientation을 선택한다.
static는 기본적으로 스플라인을 이루는 모든 포인트의 회전값(rotation)을 변경하여 오리엔테이션을 설정한다.
13)포인트의 회전값을 수정하면 스플라인의 오리엔테이션이 변경된것을 확인할수있다.
14)dynamic는 스플라인의 특정한 개별 포인트에 대해서만 오리엔테이션을 설정한다.
15)개별 포인트의 orientaion anchor 속성에 체크하면 해당 포인트의 회전값을 수정하여 오리엔테이션을 설정할수있다.
16)스플라인의 advanced settings에서 max points per unit 수치를 조절하여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의 최대 샘플링 포인트의 개수를 설정할수있다.
17)max points per unit의 수치를 줄이면 낮은 해상도의 스플라인으로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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