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프로젝트에서 빌트인 렌더파이프라인을 URP로 업그레이드하기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빌트인 렌더파이프라인을 URP로 업그레이드하기

(built-in render pipeline to universal render pipeline)

URP는 자체 통합 후처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만약 프로젝트가 post processing v2를 사용하고있다면 해당 패키지를 삭제해야한다. 

1)일반적으로 유니티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경우 템플릿에서 URP를 선택할수있다.

 

2)만약 기본 3D 템플릿으로 생성한 프로젝트가 존재한다면 해당 프로젝트에 URP를 설치 및 설정할수있다. 

 

3)일반적으로 3D 템플릿으로 생성한 유니티 프로젝트는 기본 빌트인 렌더파이프라인을 사용한다. 프로젝트가 현재 사용중인 렌더파이프라인은 project settings의 graphics에서 확인할수있다. 현재 SRP 에셋이 존재하지않으며 빌트인 렌더파이프라인을 사용중이다.

 

4)현재 모델의 재질은 빌트인렌더파이프라인과 호환되는 기본 쉐이더 및 레거시 쉐이더를 사용중이며 씬에서 정상적으로 렌더링되는것을 확인할수있다.

 

5)현재 프로젝트의 렌더파이프라인을 URP로 업그레이드하기위해 패키지매니저로 이동한다. 현재 실행중인 유니티 버전에서 사용가능한 패키지목록이 표시되며 Universal RP를 선택하고 install을 클릭해서 패키지를 설치할수있다.

 

6)프로젝트에 URP 패키지가 설치된것을 확인할수있다.

 

7)URP 에셋을 추가한다. 프로젝트 윈도우에서 마우스 우클릭한후 create>rendering>URP>pipeline asset을 선택한다.

 

8)프로젝트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설정하려면 project settings의 graphics에서 SRP에 렌더파이프라인에셋을 설정한다. 

 

9)현재 프로젝트에 URP를 설정 완료하였다. 프로젝트에서 모든 재질의 미리보기가 보라색으로 표시되며 씬에서 사용중인 모델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않는것을 확인할수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쉐이더를 업그레이드해야한다 

URP프로젝트에서 기존의 쉐이더 업그레이드하기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render-pipelines.universal@7.1/manual/InstallURPIntoAProjec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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