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RP에서 알파 클리핑 사용하기(alpha clipping)

유니티 URP에서 알파 클리핑 사용하기(alpha clipping)

알파 클리핑(alpha clipping)은 투명한 영역과 불투명한 영역의 경계가 존재하는 투명 효과를 표현할때 사용할수있다.

예를 들어 동물의 날개, 나뭇잎등에 알파 클리핑을 사용하면 비교적 저해상도 모델에서 세부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1)알파클리핑을 사용하려면 텍스처에 알파 채널을 추가하여 투명한 영역과 불투명한 영역을 설정한다.

 

2)유니티에서 불러오기한 해당 텍스처의 알파 채널을 확인할수있다(import settings)

 

3)모델의 재질에서 알파 클리핑을 지원하는 URP의 빌트인 셰이더를 선택한다(lit, simple lit, unlit, baked lit, complxe lit)

 

4)재질의 속성에서 알파 클리핑(alpha clipping)에 체크하고 0에서 1사이의 임계값(threshold)을 설정한다. 

지정한 임계값보다 큰 알파값은 불투명하게 표현되고 임계값보다 작은 알파값은 렌더링하지않는다. 아래 예에서 0.162 미만의 알파값을 렌더링하지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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