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모바일 장치 텍스처 압축형식(ETC1, ETC2,AS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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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모바일 장치 텍스처 압축형식(ETC1, ETC2, ASTC )

ETC(Ericson Texture Compression)는 주로 모바일 장치에서 텍스처의 크기를 줄여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손실 텍스처 압축 기술로 ETC1, ETC2가 존재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OpenGL ES 그래픽 API에서 사용될수있습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Ericsson_Texture_Compression

ETC1
OpenGL ES 2.0 이상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안드로이드 상당 부분의 장치에서지원)
투명도를  직접적으로 지원하지않지만 알파 구성요소에 보조 텍스처 파일을 사용할수있습니다. 투명한 영역을 가진 텍스처를 압축할 때 별도의 보조 텍스처 파일을 사용하여  알파 채널 정보를 별도로 저장하며 투명도를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ETC2
ETC1에 비해 압축 효율성과 알파 채널 지원을 개선한 버전입니다. 압축 효율성을 향상하여 더 나은 텍스처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더 적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효율적인 텍스처 압축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OpenGL ES3.0를 지원하는 모든 장치에서 지원됩니다(ETC1에 비교적 최신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주로 사용)

OpenGL ES2.0 장치는 ETC2 포맷을 지원하지않습니다. 오래된 장치는 ETC1 형식으로 사용할수있고 직접적으로 알파채널을 지원하지않습니다.

 

ETC1 및 ETC2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기기의 비율은(2020-09)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ETC1 및 ETC2를 지원합니다.  특히 ETC2 포맷은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효율적인 형식으로 품질과 파일 크기의 최상의 균형을 제공합니다.

 

ETC와 ETC2 비교

 

https://www.khronos.org/assets/uploads/developers/library/2012-siggraph-opengl-es-bof/Ericsson-ETC2-SIGGRAPH_Aug12.pdf

 

 

ASTC

현재 최신 모바일 장치의 일반적인 텍스처 압축 형식은 ETC2 또는 ASTC를 권장합니다.  OpenGL ES 3.2 이상을 지원하는 최신 모바일 장치 및 게임 콘솔에서 사용할수있는  ASTC  고해상도 텍스처 압축에 있어 더 효율적이며 유연한 압축 비율, 높은 압축 효율성, 알파 채널 지원등을 제공합니다. 

(ETC1는 오래된 장치에서 사용되며 더 이상 권장되지 않는 텍스처 압축 형식입니다)

 

 

참고

Android App Bundle의 타겟 텍스처 압축 형식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playcore/asset-delivery/texture-compression?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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