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1인칭 플레이어 설정, 3D 모델 가져오기, 메시 콜리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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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1인칭 플레이어 설정, 3D 모델 가져오기, 메시 콜리전 설정

1)새로운 레벨을 열기하고 구성합니다.

 

 

3D 모델(.fbx) 가져오기(import)

2)프로젝트에 새로운 콘텐츠 및 에셋을 가져오기하려면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import to 를 선택합니다.

 

3)3D 모델(.fbx) 파일을 선택하고 import를 클릭합니다.

 

4)3D 모델을 가져오기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Static Mesh)

 

5)가져오기한 3D 모델을 레벨에 추가합니다.

 

 

 

1인칭 플레이어 설정(FirstPersonGameMode)

6)Place Actors 패널에서 Player Start 액터를 선택 및 레벨에 추가합니다.

 

7)플레이어 액터의 위치 및 회전을 설정합니다.

 

 

Badsize 표시

8)플레이어 액터의 캡슐(capsule) 콜리전(collision)이 레벨에 존재하는 다른 콜리전과 교차하면 Bad size를 표시합니다.

 

9)콜리전 교차하지않도록 플레이어 액터의 위치를 조절하면 bad size를 표시하지않습니다.

 

10)기본 도구 모음 우측의 더보기를 클릭하고 default player start에 체크합니다.

이 옵션에 체크하면 게임 플레이가 시작될때 플레이어를  Player Start 액터의 위치에 생성합니다(current camera location에 체크하면 게임 플레이가 시작될때 플레이어를 현재 카메라 위치에 생성합니다)

 

11)기본 도구 모음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게임 플레이가 시작됩니다. 

 

12)게임 플레이가 시작되면 마우스와 키보드 단축키 W,A,S,D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이동할수있습니다.

현재 플레이어가 중력의 영향을 받지않으며 자유롭게 이동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3)상단의 edit 메뉴에서 프로젝트 설정(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14)좌측의 Maps & Modes에서 Default GameModes를 확인합니다(GameModeBase)

 

15)1인칭 게임모드를 사용하려면 Default GameModes를 BP_FirstPersonGameMode로 변경합니다.

 

 

BP_FirstPersonGameMode가 표시되지않는 경우 (프로젝트에 1인칭 템플릿 추가하기)

16)콘텐츠 브라우저 패널의 add 버튼을 클릭하고 add feature or content packs를 선택합니다.

 

17)프로젝트에 추가할 템플릿을 선택하고 add to project를 클릭합니다.

프로젝트에 1인칭(또는 3인칭) 플레이어 캐릭터 기능을 추가하려면 First Person(또는 Third Person)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18)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템플릿 및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19)프로젝트 설정의  Maps & Modes에서 Default GameModes를 BP_FirstPersonGameMode로 변경합니다.

해당 게임모드( BP_FirstPersonGameMode)에 사전 설정된 클래스들을 확인합니다.

 

20)Defualt Pawn Class가 BP_FirstPersonCharacter로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BP_FirstPersonCharacter로 이동합니다. 

 

21)BP_FirstPersonCharacter의 블루프린트 편집기에서 1인칭 플레이어의 이동(Movement)을 구현하기위하여 사전설정된 구성요소들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2)BP_FirstPersonGameMode를 선택하면 클래스(Classes)에서 사전 설정된 클래스들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3)게임 플레이를 시작하여 플레이어를 이동시키면 플레이어는 중력의 영향을 받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레벨에 있는 3D 모델을 통과할수없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3D 모델의 메시 콜리전 설정(auto convex collision)

24)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해당 3D 모델(Static Mesh)을 선택하고 정적 메시 편집기( Static Mesh Editor)로 이동합니다(더블 클릭 또는 콘텐츠 선택 및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edit로 이동)

 

25)편집기 상단의 show에서 simple collision에 체크합니다. 해당 3D 모델의 단순한 충돌 구현을 위한 메시 콜리전이 표시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녹색)

박스 형태의 콜리전으로 전면에서 플레이어가 통과할수없습니다.

 

26)상단의 collision을 선택하고 auto convex collision을 선택합니다.

 

27)Details 패널 하단에서 자동 컨벡스 콜리전 툴(auto convex collision)을 표시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8)파라미터(Hull Count, Max Hull Vertex, Hull precision)를 설정하고 apply를 클릭하면 메시에 파라미터에서 설정한 콜리전 헐(Hull)을 사용한 새로운 메시 콜리젼을 확인할수있습니다.

 

29)게임 플레이를 시작하여 플레이어를 이동시키면 플레이어가 정상적으로 3D 모델을 통과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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