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텍스처 압축 포맷(texture compression format, TCF)

유니티의 텍스처 압축 포맷(texture compression format, TCF)

유니티에서 임포트한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 형식들(JPG, PNG, PSD, TGA, 기타)은 실시간 렌더링에 직접 사용되지않는다. 유니티는 이러한 형식들을 GPU에 최적화된 텍스처 압축 포맷(TCF)으로 변환한다. GPU는 변환된 텍스처를 비교적 더 적은 메모리로 더 빠르게 읽고 압축해제하여 렌더링할수있다. 

이미지 소스파일(PNG형식)

기본적으로 유니티는 사용자가 선택한 빌드 플랫폼에 적합한 형식으로 텍스처를 자동 변환한다. 예에서 PC, standalone 플랫폼의 프로젝트에서 유니티가 이미지 소스 파일의 PNG 형식을 DXT1 형식으로 자동 변환한것을 확인할수있다(텍스처 import settings) 빌드에는 변환된 텍스처만 포함되며 이미지 소스 파일은 프로젝트 폴더에 원본 형식으로 남아있다.

 

예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프로젝트에서 유니티가 이미지 소스 파일의 PNG 형식을 ETC2 형식으로 자동 변환한것을 확인할수있다.

 

아래 표는 유니티에서 각 플랫폼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텍스처 압축 형식을 보여준다. 각 플랫폼의 compression 옵션(low quality, normal quality, high quality)에 대한 텍스처 압축 형식들을 확인할수있다.

 

대부분의 플랫폼은 다양한 텍스처 압축형식을 지원한다. 아래에서 각 압축형식에 대해 지원되는 플랫폼 목록을 확인할수있다(All supported Texture compression formats)
https://docs.unity3d.com/2018.4/Documentation/Manual/class-TextureImporterOverride.html

특정 플랫폼 오버라이드를 사용하여 플랫폼에 대한 텍스처 압축형식을 재정의할수있다. 플랫폼을 선택하고 override for platform에 체크한후 format에서 텍스처 압축형식을 선택한다. 

 

apply를 클릭하면 format에서 선택한 텍스처압축형식으로 변환한다.

 

특정 플랫폼 오버라이드를 위한 텍스처 압축 포맷(Texture compression formats for platform-specific overrides)

https://docs.unity3d.com/2018.4/Documentation/Manual/class-TextureImporterOverride.html

 

특정 플랫폼 오버라이드(texture importer, Platform-specific overrides)

https://docs.unity3d.com/2018.4/Documentation/Manual/class-TextureImporter.html

 

안드로이드 텍스처 압축 형식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app-bundle/asset-delivery/texture-compression?h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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