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본(bone) 생성하기

3D맥스에서 본(bone) 생성하기

1)create 패널에서 systems의 bones를 선택한다.

 

2)본(bone)을 생성할 뷰포트를 선택한다. 예에서 left view를 선택하였다.

 

3)뷰포트에 클릭, 드래그하여 본의 길이와 방향을 정의한다. 다시 클릭하면 첫번째 본 만들기를 끝내는 동시에 본에 연결된 두번째 본을 생성한다.

 

4)같은 방법으로 계속해서 본을 생성하여 계층적으로 연결된 본 체인(bone chain)을 완성한다.

 

5)본 생성을 마치려면 마우스 우클릭한다. 마지막으로 생성한 본의 끝에 nub bone(end bone)이 추가된것을 확인할수있다.

 

6)생성한 본 체인(bone chain)의 계층을 확인하려면 select from scene에서 sort by hierarchy를 활성화한다. 첫번째 생성한 본은 계층의 최상위에있고(Bone001) 마지막으로 생성한 본은 최하위에(Bone004) 있는것을 확인할수있다.

 

7)본을 수정하려면 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modify 패널로 이동한다.

 

8)본 오브젝트의 외형을 변경하려면 width, height수치를 변경한다. 

(캐릭터 스킨 방법에 따라서 본의 크기는 중요하거나 중요하지않다. envelopes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스킨할경우 본의 크기는 중요하지만 vertex weights를 사용하여 스킨할경우 중요하지않다)

 

9)본 오브젝트의 외형이 변경된것을 확인할수있다.

 

10)회전툴을 선택하고 reference coordinate system에서 local를 선택한다.

 

11)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회전시킬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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