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맥스에서 두가지 skin 방법(envelopes, vertics weight)
- 3D맥스/애니메이션
- 2022. 3. 31.
3D맥스에서 두가지 skin 방법(envelopes, vertics weight)
지오메트리를 본 스켈리톤에 스킨하는 작업은(skin the geometry to the bone skeleton) 기술적으로 어렵지않지만 직관적이고 유기적인 프로세스이다. 캡슐 모양의 envelopes을 수정하는 방법 또는 vertics weight을 직접 설정하는 방법으로 캐릭터 스킨을 진행할수있다.
1)캐릭터 스킨을 진행하려면 skin modifier에서 edit envelopes를 활성화한다.
2)skin의 bones 목록에있는 모든 본을 표시한다.
envelopes를 수정하는 방법
3)목록에서 본을 선택하면 해당 본 위에 캡슐 모양의 envelopes가 표시된다.
4)envelopse를 수정하여 해당 본이 영향을 미치는 영역을 정의할수있다.
5)envelopse를 표시하지않으려면 display에서 show no envelopes에 체크한다.
6)예에서 본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회전시켰을때 오브젝트의 버텍스가 본과 함께 이동하지않는것을 확인할수있다.
vertices weight을 직접 설정하는 방법
7)skin에서 vertices에 체크하면 skin의 버텍스(vertices)를 선택할수있다.
8)목록에서 vertices weight을 설정할 bone을 선택한다.
9)vertices 선택 방법을 사용하여 오브젝트의 vertices를 선택한다.
10)abs.effect에 0부터 1사이의 값을 입력한다. 선택한 단일 본의 영향을 받는 vertices에 가중치 값(weight value)을 설정할수있다.
11)예에서 오브젝트의 버텍스가 본과 함께 정상적으로 변형된것을 확인할수있다.
12)같은 방법으로 본에 대한 vertices weight를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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